부업에 관해 설명하기에 앞서 전략적 방법론으로 게임이론에 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게임이론은 최근 경제학에서 가장 영향력을 가지는 이론 중의 하나로 직접적으로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게임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게임은 우리말로 '놀이, 오락, 경기' 등의 의미를 갖는다. 주변에서 흔히 보는 게임으로 놀이판 위에서 하는 바둑이나 장기, 카드를 갖고 노는 포커나 고스톱, 컴퓨터를 상대로 하는 스타크래프트나 리그오브레전드 그리고 경기장에서 이루어지는 축구, 농구, 야구 등이 있다. 이들은 언뜻 보기에 매우 달라 보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게임이라는 동일 범주 안에 들어가는데 이는 그들 상호 간에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공통점으로는 첫째 모든 게임에는 나름의 규칙이 있다는 것이다. 규칙은 게임의 주체가 되는 경기자와 팀의 구성을 규정하며, 경기자들이 어떠한 순서로 게임을 할 것인가도 정한다. 둘째, 전략이 중요하며 그에 못지않게 상대방 전략에 관한 예측도 중요하다. 셋째, 모든 게임에는 최종 결과와 그에 따른 보수가 있다. 예컨대 바둑에서는 백이 이기든가 아니면 흑이 이기든가 둘 중 하나가 실현된다. 승자에게는 우승상금과 각종 광고 출연료, 천정부지로 오르는 레슨비 수입, 바둑계의 최고수가 되었다는 자부심 등이 따라온다. 이들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한 값이 승자가 얻게 되는 보수이다. 반면 패자에게 주어지는 약간의 상금, 그저 그런 레슨비 수입, 패배에서 오는 자괴감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패자가 얻는 보수가 된다. 당연히 게임 참가자인 경기자는 자기 자신의 보수를 극대로 추구하는 데 목표를 둔다. 넷째, 게임의 결과는 경기자들 간의 전략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월드컵 축구 경기에서 한국팀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상대 팀의 전략이 더 뛰어나다면 한국팀은 패배하기 마련이다. 반대로 한국팀이 아무리 형편없더라도 상대방이 더 죽을 쑨다면 한국팀은 이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라고 부르지는 않으나 위의 특징을 모두 갖는 현상들이 있다.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경쟁은 게임의 좋은 예이다. 세 이동통신업체는 법과 규제의 테두리 안에서 각종 전략을 선택하도록 요구된다. 물론 규칙을 어기고 불법으로 휴대전화 보조금을 지급한다든지 약관을 위반할 경우 치르게 될 불이익과 처벌도 명시된다. 세 회사는 요금조정, 다양한 서비스상품 개발, 보조금 지급, 유명연예인을 등장시킨 TV 광고 여부 등 각종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거나 혹은 사용하겠다고 위협하여 자신의 이익을 최대한 관철하고자 한다. 반면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비자단체 등도 벌금 부과, 약관인가, 불매운동 등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각자의 목적을 이루고자 할 것이다. 이들 서로 간의 전략이 상호 작용하여 시장점유율, 순이익, 기업퇴출 여부 등 최종 결과가 실현된다.
북핵을 둘러싼 외교도 게임의 대표적 사례이다. 한국, 북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국들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국제원자력기구 등 관련 국제기구가 경기자이다. 이들 경기자는 상대방의 전략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자신의 전략을 적절히 선택하여 자국의 국익을 극대화하려 한다. 또한 이들이 선택한 전략이 상호작용하여 최종결과를 낳는다. 북한 정권이 6자회담의 참여 여부를 놓고 밀고 당기며 미국과의 대화를 요구하다가 핵실험이라는 극단의 선택을 한다. 체제의 유지라는 북한 정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름의 최선 전략이다. 미국으로서는 북한의 행동을 묵과할 경우 이란, 시리아 등이 차례로 무너져 세계 경찰국가로서의 평판에 타격을 받게 될 것을 우려하여 강력한 제재를 한다. 중국으로서는 공산 우방국 북한을 보호하고 싶지만 바로 코 앞에서 핵무기를 개발하는 형태가 괘씸한 데다 국제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원치 않아 난처하다. 한국의 입장은 누구보다 곤란하다. 강대국 미국, 중국, 일본에 끼여 줄타기하기도 피곤한데 이제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까지 고려하여 전쟁 발발의 위험을 최소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 주변의 게임의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시중은행들의 예금유치경쟁, 독점기업의 신규진입 저지 전략, 대기업집단과 공정거래위원회 사이의 줄다리기, 항공사와 조종사노조 간의 임금협상 및 정부의 직권중재, 법안의 통과와 시행을 놓고 벌이는 여야의 대결과 협상 과정, 관세와 반덤핑 문제를 둘러싼 국가 간 통상마찰, 동아시아 자유무역협정 추진을 위한 한·중·일 간의 기 싸움 등 헤아릴 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경영인이 주주의 이익에 반하여 개인 이득을 취하는 도덕적 해이, 보험회사가 의료보험 가입자의 건강 상태나 과거병력을 알기 어렵기 떄문에 발생하는 역선택 문제 등 비대칭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주인 대리인 문제도 모두 게임의 범주 안에 있다.
우리는 이처럼 경제, 정치 외교, 기업경영, 이웃과의 관계 심지어 부부관계에 이르기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늘 게임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 행태와 경제사회 현상을 파악하는 데 게임에 대한 이해는 그만큼 중요하다.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서 게임의 특징을 체계화한 것이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은 우선 전략적 상호 작용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개인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운다. 그렇게 모형화된 게임에서 경제인이 상대편의 대응 전략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선택할 것인가를 분석한다. 그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갖가지 경제 사회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게임이론은 개인의 전략이 초래하게 될 결과 중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실용적인 기여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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