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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전략적 사고를 위한 게임이론(2) - 게임이론의 발전

by 부업 어디까지 해봤니? 2025. 2. 17.

이어서 게임이론의 발전 과정에 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게임이론의 발전에 대하여 알기 위해서는 시대순에 따라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과정을 알아야 한다.

 

 게임이론의 역사는 대략 제2차 세계대전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헝가리 출신의 유대인 천재 이론물리학자 존 폰 노이만과 오스트리아 출신의 경제학자 오스카 모르겐슈테른이 1944년 출간한 "게임의 이론과 경제적 행태"가 그 시초로 알려져 있다. 폰 노이만이 게임의 이론적인 분석 틀을 제시하고 모르겐슈테른이 이를 경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하여 설명했다. 사실 이 저작이 출판되기 훨씬 전인 1920년대에 폰 노이만이 게임의 정의와 해의 개념을 수학적으로 정립했다는 신빙성 있는 근거가 있다. 히틀러가 득세하기 위해 시작하던 1930~1940년대 유럽에 살던 수많은 유대인은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했다. 존 폰 노이만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을 포함한 많은 유대인 학자는 프린스턴 대학에서 연구를 계속하였는데, 그 덕분에 당시 프린스턴은 수학, 물리학, 경제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학문적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게임이론의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존 내쉬 역시 이 시기 프린스턴대학의 산물이었다. 약관 22세의 내가 1950년도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과 그즈음 출간한 서너 편의 학술논문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게임이론의 효시이자 초석이 되었다. 오랜 세월이 흐른 1994년에 내는 존 하사아니 및 라인하르트 셀텐과 함께 공동으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게임이론 분야에서 두 번째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학자들은 2005년도 수상자인 로버트 아우만과 토마스 셸링이다. 아우만은 동일한 게임이 되풀이해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경기자들 간의 협력과 상생의 가능성을 증명하였으며, 셸링은 그러한 개념을 정치, 경제, 사회의 실제 상황에 응용하여 설명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그로부터 불과 2년 후인 2007년 레오니드 후르비츠, 에릭 매스킨, 로저 마이어슨이 게임이론의 한 분야인 메커니즘 설계 이론을 개척한 업적으로 노벨상을 받았다. 그런데 사실 90년대 이후 게임이론은 경제학의 표준 분석 도구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게임이론을 다양한 경제 현상에 적용하여 분석한 공헌으로 노벨상을 받은 학자도 적지 않다. 예컨대 경매에서 입찰전략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게임이론 분석기법이 필수적인데 경매이론의 선구자였던 윌리엄 비크리는 1996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바 있다. 또한 핀 키들랜드와 에드워드 프레스콧은 정부 거시정책의 동태적 일관성과 신뢰 문제를 게임이론으로 풀어낸 공적으로 2004년도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게임이론은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국제관계론, 심리학 등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생물학과 같은 자연과학에서도 활발히 연구되어 응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게임이론은 경제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는 경제적으로 상호관계에 있는 주체들에게 게임의 결과로 초래되는 이해득실이 명확하기 떄문이다. 예컨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하는 기업들은 그 게임의 결과가 자신의 이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또, 이윤은 화폐단위로 측정되므로 권력이나 계급과 같은 추상적 가치의 변동이 게임의 결과로 초래된다고 보는 정치학이나 사회학에서의 게임보다 경제학에서의 게임이 모형화하기가 쉽고 설득력이 있다.

경제학에서 가장 먼저 게임이론의 분석체계가 적용된 분야는 산업조직이론이다. 산업조직론이란 시장의 구조와 그 성과를 연구하는 분야인데, 특히 게임이론은 독점 및 과점시장을 분석하는 데 적합하다. 과점시장에서의 개별기업은 자신의 전략만 아니라 경쟁기업의 전략에 의해서도 그 성과와 이윤이 영향을 받는다. 그 때문에 과점시장에서 조업하는 기업은 상대 기업들의 반응을 미리 고려하여 자신에게 최선의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독점기업은 잠재적 진입기업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투자, 가격설정, 소비자 관리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진입 저지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개별기업은 현재 직면한 경쟁 상황에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장기적 이윤과 발전 가능성을 극대화해 주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답을 얻기 위해 원할 것이다. 경영전략은 이 같은 문제에 대하여 실용적인 관점에서 답을 제시해 주는 분야이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처럼 사회 전체적 후생에 관심이 있는 정부 정책입안자의 입장에서 볼 때 독과점시장에서 조업하는 기업들의 행태분석은 공정경쟁 문제의 해결이나 독과점 규제정책의 수립에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게임이론의 기본원리와 분석 방법은 국제무역과 관련된 쟁점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는 데 널리 쓰이고 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일본의 혼다자동차가 유럽 시장에서 경쟁하는 상황은 전형적인 게임의 상황이다. 또한 자유무역과 보호무역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한가, 최적 관세와 수출보조금의 결정, 무역 협상에서 사용되는 전략 수립 등에 게임 이론적 접근방법은 널리 쓰인다. 게임이론은 거시경제학 및 화폐 금융과 관련된 분야에도 응용되어 정부와 중앙은행, 금융당국과 일반 국민, 기획재정부와 일반 국민 간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전의 접근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거시적 문제들에 대한 해답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여러 나라들이 환율을 자국의 경제 사정에 따라 적정수준으로 조정하려는 이해가 상충하여 나타나는 국제금융 현상들 역시 게임이론의 틀 안에서 명쾌하게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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